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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9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호
발행연도
1999.11
수록면
639 - 641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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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탄소크롬강을 1150℃에서 단조후 Spherodizing과 가공을 거친후 Nitro-carburising, Q.T처리, 고주파처리 및 복합경화처리를 하여 경도시험, 조직관찰, 마멸시험을 실시하여 기계적성질을 조사하였다. 경도특성에 있어서는 Nitro-carburising, Q.T처리를 하였을 때 표면부와 심부에서 모두 Hv 730~770정도의 유사한 분포양상을 나타내었다. Nitro-carburising의 경우는 표면층에서는 ??상의 석출과 Free-Carbide 및 Retained-Austenite가 존재함을 알 수 있고, Q.T처리 시에는 경화주체가 Martensite변태인 것에 기인하여 Matrix 전체가 Martensite의 석출과 함께 5~10%정도의 Retained-Austenite가 분포하는 것으^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0052427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ABSTRACT

1.서론

2.실험방법

3.실험결과 및 고찰

4.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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