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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79 - 204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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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에 관한 지금까지의 정의들은 최근 저널리즘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는 뉴스와 여타 정보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고, 뉴스이용 행동에서도 생산과 소비의 구분이 흐려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뉴스 개념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는 이용자들이 무엇을 뉴스라고 인식하는가 하는 ‘뉴스관’이 생산자들이 뉴스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다. 뉴스 수용자의 뉴스관은 뉴스이용 행위, 나아가 전문 언론인의 뉴스관과 관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처럼 변화된 저널리즘 지형에서 뉴스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뉴스의 속성은 무엇인가 하는 근본적인 의문은 뉴스 환경을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이 연구는 출발한다.
하지만 뉴스 이용자는 이질적이고 다원적이며, 뉴스 소비나 생산에 관여하는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형태, 곧 뉴스 이용패턴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온라인을 통해 주로 뉴스를 접하는 뉴스 이용자의 뉴스관을 구성하는 차원들을 요인 분석으로 추출하고 이를 뉴스 이용자의 다양한 특성들, 즉 인구사회학적 속성, 뉴스 이용 행태, 온라인 뉴스 이용행동(뉴스 읽기, 퍼나르기, 글쓰기 등) 등과 연결 지어 살펴보았다. 이들의 뉴스관과 실제 뉴스 이용 방식과의 관련성을 탐색하기 위해서 서베이 자료와 온라인 뉴스이용 로그 자료를 연동한 원소스(one-source)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뉴스 이용자의 뉴스관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던 기존의 뉴스관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이들의 뉴스관은 인구학적 속성이나 양적인 뉴스 소비보다 뉴스이용 행동, 즉 어떤 방식으로 온라인 뉴스를 소비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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