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2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237 - 27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 미디어의 채택 및 확산과 관련하여 새로운 미디어나 기술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연구도 이러한 연구들의 연장 속에서 위성DMB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차원의 변인들을 찾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는 개인형, 이동형, 멀티 미디어의 속성을 지닌 위성DMB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 연구로 수용자 개인 차원의 어떠한 변인이 위성DMB의 채택가능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우선 기존 뉴미디어 관련 개혁확산론에서 연구되었던 인구사회학적 속성, 매체 이용량, 매체 만족도, 디지털 기기 보유정도와 수용자의 개혁 성향 등이 위성DMB의 인지도와 관심도 가입 의사와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상관관계 분석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위성DMB에 관한인지도 관심도 가입 의사를 예측하는데 있어 각 독립변인군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신기술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고 신상품을 선호하는 개혁적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 라디오 방송에 관해 불만이 있고, 지상파TV와 인터넷 사용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고학력의 남성들이 위성DMB 채택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