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11 - 14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국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어 대내외적으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 중국의 수상공연 인상시리즈의 한국적 벤치마킹 방안을 다루고 있다.
<인상유삼저>와 <인상서호>를 각각 작품의 컨셉과 기획 의도, 서사 구조와 공연 양식적 특징 등에 걸쳐 그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중심에 두었다.
그 다음으로 최근 선보인 한국의 수상공연 콘텐츠 <사마이야기>와 <사비미르>의 콘셉트와 기획 의도, 그리고 서사 구조와 공연 양식적 특징 등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시도 했다. 중국 수상공연의 대중적 성공요인에 대해 분석한 5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한국의 수상공연과 비교하며 문제점과 과제를 도출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 한국적인 벤치마킹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우선 공연에 큰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순히 축제의 일부가 되는 것보다 투자와 수입을 고려해서 상설공연으로 운영해야 된다. 그 다음으로 수상공연의 콘텐츠 소재를 선택과 개발시 메인 스토리가 단순 명확할수록 좋겠다.
또한 한 공연 안에 담긴 메시지를 적게 하고 명료화해야 된다. 보편적인 공감의 소재이면 대중성을 더 확보할 수 있다. 중국의 경우처럼, 보편적 사랑이야기를 내세운 것이 좋다. 또한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내용을 선택하고, 부각 형상화하는 연출이 여기에 부합해야 한다. 또한 수상공연을 제작하면 수상공연 양식에 맞게 물과 스토리를 관련시켜 친환경 공연장을 구축해야 된다. 마케팅 측면에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국제시장을 포함한 국제화 전략을 적용해야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수상공연 콘텐츠의 가치와 관련 연구 검토
Ⅲ. 중국 수상공연 분석과 성공요인 도출
Ⅳ. 한국의 수상공연 현황과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4-003519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