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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순 (안산 양지중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2 No.1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34 - 269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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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지역사회의 인식에 대한 많은 논문들이 외국인 이주자의 관점으로 연구가 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체를 학생의 입장에서 지역사회에 유입된 외국인이주자들을 어떻게 인식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리 교육적으로 어떤 의의를 가지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 중 첫째, 외국인 이주자 유입 국가가 많은 것이 ‘동남아시아 국가들’이라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은 중국국적자인 외국인 이주자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피부 색깔과 언어가 다른 동남아시아에서 온 외국인 이주자들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외국인 이주자 자녀에 대해 학생들은 개방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 셋째, 지리 과목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 할 경우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응답자의 반응은 지역사회의 어려움과 본국의 경제와 문화를 중요하다고 인지하였다.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 외국인 이주자의 장래 희망에 대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았다. 지리 교육적으로 7학년 지리 영역을 보면, ‘지역마다 다른 문화’, ‘인구 변화와 인구 문제’ 단원에 다문화 관련한 내용들이 있다. 교과서 분석 결과 너무 적은 분량과 내용을 담고 있었다. 중학교 과정과 연계하여 고등학교 10학년 과정에서 ‘문화 경관의 다양성’ 단원에 다문화 관련 내용을 접목시킬 수 있다. ‘세계지리’ 과목의 내용으로 ‘세계로 떠나는 여행’의 단원 중 아시아의 종교 경관, 유럽의 축제 문화, 아메리카의 다문화 체험, ‘세계화시대의 인구와 도시’의 단원 중 인구 이동과 지역 변화, ‘갈등과 공존의 세계’의 단원 중 문화적 차이와 갈등 내용 요소에 맞게 현실적인 다문화교육을 지리과목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안산시의 다문화공간 형성과 특성
4. 지역사회의 다문화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5.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리교육적 함의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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