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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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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연 (ThinkUser 컨설턴트) 임종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4호(2013년)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 - 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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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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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 10월 26일 서울시장 선거를 사례분석으로 접근해 KBS 뉴스, MBC뉴스, SBS 뉴스와 나경원 후보 트위터, 박원순 후보 트위터, ‘나는 꼼수다’가 다룬 선거의제와 속성의제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조사했다. 이들 매체는 ‘선거일반의제’, ‘후보자 개인의제’, ‘정책의제’를 강조했으나 속성의제의 강조는 매체별로 달라 의제 언급의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났다. 모든 매체에서 ‘정책의제’는 부각되지 않아 서울시장 선거가 의혹과 검증 공방이 주를 이룬 선거였음을 시사한다. ‘나는 꼼수다’는 MBC 뉴스의 선거의제와 속성의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팟캐스트가 독자적으로 발굴한 의제를 MBC 뉴스가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방송 3사 뉴스는 박 후보 트위터와 나 후보 트위터의 선거의제와 속성의제에 유의미하게 관여했다. 박 후보 트위터가 다룬 선거의제와 속성의제는 다른 시점에서 SBS 뉴스의 선거의제와 속성의제를 설정했다. 흥미롭게도 박 후보 트위터와 나 후보 트위터는 속성의제를 생산해 서로 영향을 미쳤다.

목차

1. 머리말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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