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호석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3 - 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의 적자회피목적의 이익조정에 관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적자회피를 위한 이익조정빈도와 크기를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어 왔던 적자회피 이익조정의 연구방법에서 벗어나 다른 접근방법을 취한다. 초기의 연구들은 이익분포에서 소폭구간의 변형(kink)의 존재유무에 따라 이익조정여부를 판정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는 그러한 변형을 이용한 접근방식은 그 설득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본 연구는 적자회피와 관련된 이익조정유형을 6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의 이익조정빈도와 크기를 비교한다. 조정전이익이 흑자인지 적자인지 여부, 이익조정방향, 조정후이익이 흑자인지 적자인지 여부에 따라 이익조정유형을 6가지로 분류한다. 그 중 관심유형은 조정전 적자인 기업이 조정후 흑자를 달성하는 유형으로서 유형Ⅱ에 속한다. 유형Ⅱ를 적자회피 또는 흑자달성목적의 이익조정으로 분류하고, 나머지 유형의 이익조정빈도 및 크기와 비교한다.
실증결과, 흑자달성목적(유형Ⅱ)의 이익조정빈도는 조정전 흑자를 달성한 상태에서 이익폭을 늘이거나(유형Ⅲ) 줄이기 위한 목적(유형Ⅵ)의 이익조정빈도보다 작다. 즉 흑자를 달성하거나 회피하기 위한 이익조정빈도보다 조정전 이미 흑자인 상태에서 이익을 조정하는 빈도가 훨씬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익조정규모면에서는 흑자달성목적의 이익조정액이 다른 유형의 이익조정액보다 유의하게 크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는 흑자를 달성하기 위한 이익조정의 빈도는 높지 않다 하더라도, 이익조정규모는 대폭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032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