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내재적 미래목표와 외재적 미래목표 인식에 대한 변화패턴을 알아보고, 내, 외재적 미래목표 인식이 성취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이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 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의 1차 년도부터 3차 년도까지의 종단 자료를 이용하여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학생들의 내재적 미래목표 인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변화하지 않았으나, 외재적 미래목표 인식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 외재적 미래목표 인식의 종단적 변화가 성취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은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판정되었으며, 내재적 미래목표 변화율이 수행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는 모든 내재적 미래목표 인식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숙달접근과 숙달회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내재적 미래목표 인식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숙달회피보다 숙달접근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외재적 미래목표 인식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수행접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회피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내, 외재적 미래표의 종단적 변화가 성취목표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