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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5 - 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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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형발사체 75톤급 엔진의 총조립 과정에 대하여 소개한다. 액체로켓 엔진의 경우 수 많은 구성품의 조합체로 안정적인 성능과 함께 높은 신뢰도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엔진 조립공정은 엔진 구성품의 입고검사부터, 주요 구성품 조립, 기밀시험 수행, 밸브 등의 작동 기능시험 수행, 조립 완료 후의 수락검사 등의 9개 주요 공정과 이하 세부 공정들로 구성된다. 특히, 엔진 조립에 있어서 산화제 라인 등에 대해서는 유/수분 검사를 수행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며, 체결류에 대한 풀림 방지를 위한 장치를 별도 고안하여 적용하는 등의 신뢰도 확보 방안이 적용되었다. 그 결과 75톤급 엔진의 경우 초도기인 1G(EDM1)호기 및 2G(EDM2)호기가 성공적으로 조립되어 연소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짐벌링이 가능한 3G(EDM3)호기가 조립을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총조립 과정은 조립일정 및 조립 투입 입력 등에 대한 자원관리가 필수적이며, 또한 조립 중 발생하는 각종 불일치나 품질 문제 등에 대한 이슈관리가 필요로 된다. 본 연구에서는 75톤급 엔진 1G(EDM1)의 조립 중 발생한 해당 이슈들에 대한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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