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경희대학교) 이청천 (경희대학교)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6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4992/KJHT.2017.08.26.0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먹는샘물 용기디자인과 구매태도, 구매행동의 관계와 먹는샘물 소비자들이 어떤 디자인의 용기(개성적, 현대적, 여성적 이미지)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와 가장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16년 10월 4일부터 14일까지 약 10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최근 3개월 이내에 먹는샘물을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불성실한 설문과 누락된 설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54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20.0, AMOS 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먹는샘물 디자인 이미지는 개성적, 현대적, 여성적 이미지의 하위차원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분석 결과 모든 용기 이미지는 구매태도과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오직 현대적 이미지의 용기디자인만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H1-1, H1-2, H1-3, H2-2, H3은 채택되었으며 H2-1, H2-3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먹는샘물 생산자들과 수입 및 마케터들에게 국내 먹는샘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방안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