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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우상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창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임형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황문세 (서울교통공사) 윤화현 (서울교통공사) 이승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준식 (국립환경과학원) 배귀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15 - 1,026 (12page)
DOI
10.24284/JKOSUR.2017.12.5.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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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D가 설치된 이후 도시철도 터널의 공기질은 악화되었고, 이에 따라 도시철도 객실의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017년 2월 3일 퇴근시간대에 수도권 도시철도 5호선에서 1회 왕복구간을 대상으로 객실 내 공기질 평가를 수행하였다. 입자상 오염물질 측정을 위해 FMPS와 APS를 사용하였고, CO2, 온습도의 측정을 위해 IAQ monitor를 사용하였다. 마천에서 방화구간(trip 1)에서 CO₂는 1,315±482 ppm, 온도는 20.8±0.9℃, 습도는 30.8±5.4%로 나타났다. 방화에서 상일동 방면(trip 2)에서는 CO₂ 1,065±218 ppm, 온도 20.9±0.4℃, 습도 29.0±2.4%로 나타났다. 입자상 오염물질의 경우 trip 1에서 FMPS 17,175±4,780 particles/㎤, APS 161±58 particles/㎤로 나타났고, trip 2에서는 FMPS 20,328±5,506 particles/㎤, APS 188±47 particles/㎤로 나타났다. 구간별로는 trip1에서 김포공항역과 아차산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tirp 2에서는 마곡역과 우장산 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입경별로는 FMPS의 경우 10 ㎚와 30 ㎚에서 최대 피크를 나타냈으며, APS에서는 0.5 ㎛와 2 ㎛에서 최대피크를 나타냈다. 측정결과 도시철도 출입구의 변형과 차량과 차량 사이 통로 하부부식, 승객 출입 개폐문 하부부식으로 인해 터널 공기가 객실로 유입되고 있었고, 이에 따라 터널 내 오염물질이 객실 내 공기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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