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김수연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39 - 248 (10page)
DOI
10.21184/jkeia.2018.4.12.3.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학과 전공 수업에 맞는 팀기반학습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학습태도 및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에 소재한 S대학교 체육학과 3학년 재학생 총 5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팀기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기반학습 적용 후 체육학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수업 전보다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단,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소인 학습결과평가 요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둘째, 팀기반학습 적용 후 체육학과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수업 전보다 수업 후에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셋째, 팀기반학습 적용 후 체육학과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수업 전보다 수업 후에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포츠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중심의 팀기반학습은 예비 스포츠지도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팀기반학습은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는 달리 학생들의 학업능력향상에 유용한 교수학습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2050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