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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섭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1 No.2 (Wn.126)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71 - 179 (9page)
DOI
10.15187/adr.2018.05.31.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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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지금까지 공공디자인은 나름의 문제의식을 가진 디자인계의 주체들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다. 또한 그것은 디자인계 주체들의 활동과 노력으로 사회적 관심이 된 것처럼 이야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해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공디자인이라는 용어와 개념이 어떠한 계기로 출현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 공공디자인이 언제 출현했는지를 밝히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관련 문헌자료를 거슬러 올라가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리고 공공디자인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는지를 밝히기 위해 신문 자료를 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렇게 파악된 내용들을 해당 시대상황과 디자인문화의 맥락에서 분석했고, 전체적으로는 연구 목적과의 관계성 속에서 해당 내용을 비평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 〈de-sign korea: 디자인의 공공성에 대한 상상〉 전시에서 처음으로 공공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고, 공공재와 공공시설물이 공공디자인의 대상 영역으로 다루어졌다. 이렇게 등장한 공공디자인의 개념을 대중적으로 확산시킨 것은 2004년 시행되어 시민들의 거센 저항을 불러온 자동차 번호판 디자인 사건이었다. 개념의 확산에는 네티즌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동아일보〉를 비롯한 전통적인 매체도 해당 내용을 적극적으로 다루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공공디자인 확산에 기여했다. 더불어 이 사건은 정부가 공공디자인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기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공공디자인이라는 용어와 대상이 언제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변용되며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갔는지를 밝혔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공공디자인의 출현
3. 공공디자인의 확산
4.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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