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01 - 2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수자의 수업몰입 정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흥미 및 교직교과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고,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수자의 수업몰입 정도와 교직교과 학업성취 간의 세 가지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는 경북 소재의 A대학교 예비유아교사 203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로 첫째, 교직교과 학업성취와 상관이 가장높은 변인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자 수업몰입에 대한 지각이었고,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수자의 수업집몰입 정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흥미와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수자의 수업몰입 정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흥미를 매개로 간접적 또는 직접적으로 교직교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모형보다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흥미를 매개로 한 간접적 가설모형이 최종적으로 적합한모형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교직교과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 효과는 학습흥미가 가장 높았으며, 간접 효과는 교수자의 수업몰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지각이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기초로 실제 교원양성기관의 수업상황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학습흥미,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교직교과 학업성취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