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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7 No.2(Wn.42)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7 - 88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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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21세기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디자인의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윤리적 시각에 관한 연구 및 교육에 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속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디자인과 장애인 · 노인 · 어린이 · 여성 등의 노약자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을 배려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한 정책 · 연구 ·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회를 위한 디자인의 유형 및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미래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의 윤리적 시각에 관한 연구는 빅터 파파넥의 사회 환원적인 디자인, 나이젤 화이틀리의 사회를 위한 디자인, 로널드 메이스의 유니버설 디자인, 배상민교수의 사회기부디자인 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친환경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디자이너나 디자인 전공분야의 학생들을 위한 전문 디자인 교육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으로서의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필수적인 교육과정으로 시민교육 등의 융 · 복합 교과목의 교육과정 및 ‘모두를 위한 디자인 교육’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결론: 디자인과 윤리의 시각에서 사회를 위한 디자인 연구에는 근본적으로 인간을 위한 디자인의 윤리, 도덕의식에 기반 하여야 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을 위한 유니그린디자인(UGD: Universal + Green Design)은 21세기의 대표적 디자인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유니그린디자인의 사상가, 유형 및 사례연구 등을 디자인 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유니그린디자인은 대학의 전문 디자인 교육뿐만 아니라 지구촌의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모두를 위한 디자인 윤리 교육(Design ethics education for All)’에 활용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예술과 윤리에 관한 이론적 연구
3. 현대 디자인과 윤리적 시각의 대표적 개념 및 사상가
4. 디자인의 윤리적 시각에 관한 유니그린 디자인(UGD) 교육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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