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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29 - 140 (12page)
DOI
10.7470/jkst.2018.36.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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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항로짓모형 기반의 시장분할을 고려한 전기차 선택모형을 추정하여 전기차 잠재 수요층의 전기차 구매행태를 분석하였다. 모형 구축을 위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는 차량운전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구매가격,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수준,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등의 가상 시나리오에 대하여 전기차 선택여부를 조사하였다. 차급별로 구분하면 경·소형 차급 보유자는 차량 구매가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중·대형 차급 보유자는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수준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유형으로 분할한 경우 공동주택 거주자는 전기차 선택 시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수준을 가장 크게 고려하지만, 단독주택 거주자는 차량 구매가격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자동차 제작사의 전기차 보급 전략이 전략적 구매층을 어디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져야 함을 보여주며, 정부의 전기차 보급정책으로는 공용 충전인프라의 확대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검토
기초자료 수집
전기차 선택모형 구축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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