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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진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이용주 (아주대학교) 최기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7470/jkst.2018.36.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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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및 효과적 이행계획 수립에 기여하기 위한 교통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정량적 효과분석 방법론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실제 교통·배출 자료에 근거한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추정모형을 포함하여, 수단효용함수와 수요추정모형 등을 활용하고 있다. 연구결과, 전기차 등 온실가스 감축정책 효과는 지역과 대상차종 등에 따라 다양하게 도출될 수 있으며, 저예산 정책인 에코드라이브 활성화 정책은 높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동차 배출개선 정책 뿐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도 높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러한 사실을 정량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국가 및 지자체의 온실가스 감축정책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교통온실가스 감축정책의 효과분석 방법론
연구 방법론의 적용 결과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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