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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영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지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2018 부산·울산·경남지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4 - 83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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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지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각국은 차량의 배기가스를 최소화 하기위한 다양한 규제들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공급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새로운 자동차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에 있어서 차체 경량화는 자동차의 고효율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경량화 10%를 달성할 때 연비의 3.8% 향상 제동 거리의 단축, 배기가스 감축의 효과가 있으며 경량화를위한 전략으로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과 같은 경량 금속의 채택, CFRP 와 같은 소재의 적용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다종의 소재를 적용하는 방식을 Multi-Material 으로 표현되며, 많은 자동차회사에서 이를 적용하여 차체를 제작하거나 준비중에 있다.
이러한 차체의 제작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에 하나는 자체의 접합 기술이다. 기존의 단일 소재를 용접하는 방법에서 이종소재의 접합과 용접이 채택될 수 밖에 없으며, 소재적 특성으로 인하여 용접이 불가능한 현상도 발생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기계적 체결(mechanical joining) 방식의 예를 들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접합 공정 중 Clinching, Self Piercing Riveting, Flow Drilling Screw (FDS), Friction Stir Spot Welding 공정을 소개하고, 각 프로세스의 원리, 장점 및 단점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내구성 강화를 위하여 접착제를 활용한 용접본드와 기계적 접합을 동시에 적용한 하이브리드 접합법에 대한 내용 및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의 차세대 자동차에 맞는 차체 생산 기술 및 접합 기술에 대한 동향을 공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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