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미 (고려대학교) 김지애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551 - 580 (30page)
DOI
10.33645/cnc.2019.04.41.2.5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현재 대학에서 수학하는 외국인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 읽기 수업에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인 상보적 교수 이론을 적용해 보고 그 수업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상보적 교수 활동이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수업 교육 방안으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수업을 위한 상보적 교수 모형의 틀을 제안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그 과정에서 산출된 결과물을 분석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았다.
학습자들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을 분석해 본 결과 강의식 수업과 개인연습 위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 학습자의 읽기 능력은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지만 잘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잘하고 못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못하는 패턴을 보였다. 반면 강의식 수업과 개인연습, 그리고 상보적 교수활동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이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은 물론 읽기 능력이 부족했었던 학생들의 성적이 크게 올라 전체적으로 상보적 교수 활동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결국 학업 성취도를 성공으로 이끌어 낸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성찰일지의 분석을 통해 상보적 교수 활동이 학습자의 읽기 전략과 학습 전략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자기 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 많은 학문적 상황에서의 적용과 결과분석이 향후 과제로 남아 있지만 상보적 교수이론을 적용한 읽기 수업이 학문적 상황에서 학습자들을 능동적 학습자로 이끌고 학습자 중심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적 수업의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수업을 위한 상보적 교수 이론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