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71 - 3,1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계란의 여러 속성 가운데 크기, 판매단위, 유·무정 여부, 판매가격을 고려하여 어느 속성이 소비자들의 구매형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각 속성에 따른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고자 한다. 국내 계란시장에서 판매되는 계란은 크기와 판매단위에 따라 각각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판매가격은 조사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세 가지만 고려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계란은 무정란이나 소비자들이 유정란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유정란을 본격적으로 생산할 경우 예상되는 시장점유율을 예측하려고 한다. 총 가능한 선택조합 수 54개를 소비자에게 제시한 후 가장 선호하는 조합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은 무리이므로 직교성과 균형성을 만족하는 18개 선택조합을 사용하였다.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와 계란속성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므로 이산선택모형 중 조건부 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은 크기가 가장 큰 왕란과 포장 단위로 15개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정란의 구매력이 무정란의 구매력보다 1.5배 더 높았으며, 예상대로 가격이 낮을수록 응답자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