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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장웅 (한성백제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목간학회 목간과문자 목간과문자 제2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5 - 86 (32page)
DOI
10.35302/wdis.2020.06.2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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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부여 능산리사지에서 출토된 백제의 다양한 목간을 통해, 이곳이 유교 · 불교 · 도교의 사상이 불교의 범주 내에서 융화된 의례가 행해졌던 복합적인 불교 사원이었음을 살펴보았다.
먼저 2장에서는 능산리사지 발굴을 통해 강당지 일대가 목탑과 금당보다 먼저 건립된 유교식 제례 건축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후 이곳이 불교 사원으로 변화되면서 불교와 함께 다양한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지게 되었음을 살폈다. 필자는 이곳을 백제 사비기의 특징적인 제사인 五帝를 모시는 유교식 祭場이었다가, 위덕왕 시기인 567년에 妹兄公主가 목탑에 사리를 매납하면서 불교 사원으로 개편되었고, 이에 따라 불교와 유교의 성격이 융화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특히 같은 위덕왕 시기인 577년에 왕이 직접 죽은 왕자를 위해 목탑을 건립한 왕흥사 지역도 능산리사지와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어, 서로 성격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3장에서는 능산리사지에서 출토된 목간을 대략 5가지로 분류하여 살펴보었다. 먼저 ‘天’銘 刻墨書木簡은 원래 오제 제사의 제장이 불교 사원으로 변화하면서 장승의 시원이 되는 성격을 지녔음을 살폈다. 이어 ‘三貴’, ‘六卩五方’, ‘再拜’ 목간을 통해서는 바로 옆의 능산리 고분군과 관련된 불교식 상장례가 이루어졌을 가능성을 살폈다. 또한, 창고와 물품 관련 목간을 통한 신성한 불교 의례의 가능성과, 관등을 지닌 인물 목간 및 支藥兒食米記 목간을 통해 불교 의학과 관련된 불교식 주술 의례의 모습도 살폈다. 마지막으로 불교와 관련된 목간에 나타난 날짜를 통해 석가탄신일의 行像 의례와 열반일 중시 및 行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백제 위덕왕과 부여 능산리사지 및 왕흥사의 성격
III. 부여 능산리사지 출토 목간과 불교 의례
IV.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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