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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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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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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부터 지금까지, 화조화는 아무리 발전해도 자연조화에 대한 관찰을 벗어날 수 없다. 寫生은 화조화의 실천에서 객관적인 자연을 인식하는 중요한 길이며, 중국 전통 회화에도 人物畵 寫神, 山水畵 寫意, 花鳥畵 寫生의 전통이 있어 왔다. 寫生이라는 어휘가 오늘날까지 확장되어 정의되고 있는 학문적 관념은 화조화 작품에 항상 정과 생명의식을 담아야 하는 중요한 가치이다. 화조화는 당대의 심미 언어에서 시대의 미적 취향에 맞게 풍부하고 다양한 형식과 내포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작품에 대한 감정 표현과 감정 전달은 창작자가 항상 생각해야 하는 학술적 과제이며, 작품에서 보여주는 생명의 진실성과 풍부한 감정의 표현은 사생으로부터 나온다. 恽壽平은 清初六家의 하나로, 詩·書· 畵에 다능 할 뿐만 아니라, 회화 이론도 꽤 정교하여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저서 《南田畵跋》은 그의 미학적 사상과 심미적 인식을 집대성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자연미를 반영한 회화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은 창작자의 정서적인 문제이다. 清初에 擬古 풍조가 성행하던 시기에, 제기한 ‘摄情’說은 그 당시로서 매우 신선하고 대담하다고 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恽寿平의 ‘摄情’ 說의 내용을 접점으로 삼고, 종합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화조화 창작자의 실천적 관점에서 화론 및 구체적 작품의 유래를 분석하는 심층 연구를 위해 '摄情' 이론은 당대 화조화의 사생에 대한 지도적 의미를 부여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전통 회화의 핵심 취지는 사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사물을 빌려 뜻을 풀어내는[托物言志, 借物抒情]이기 때문에, 이러한 写意정신은 중국화의 최고 추구가 되었다. 그의 '섭정'설은 화조화 사생을 ‘以形传神’, ’得于象外’의 중요한 명제를 견인할 뿐만 아니라, 시대별 심미적 배경의 화조화 작품에 더욱 넓은 생명정신을 담을 수 있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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