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김희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801 - 1,808 (8page)
DOI
10.9728/dcs.2020.21.10.180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은 학생이 배워야 할 기본적인 학습역량이 되고 있다. 미국과 영국 등에서 인공지능을 위한 다양한 교육 연구가 진행 중이며 국내에도 초중등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연구 사례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관련 전공 학생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중심 수업의 학습역량을 도출해 딥러닝 수업을 설계하였다. 파이썬과 numpy, matplotlib, 텐서플로의 기본 코딩, 인공지능과 딥러닝의 이해, 텐서플로로 인공신경망과 컨볼루션 신경망 구현으로 구성된 딥러닝 수업을 D 대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역량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딥러닝 학습역량이 사전 · 사후 검사 결과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딥러닝 수업설계
Ⅲ. 수업 설계 검정 방법과 적용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561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