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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1권 제4호(통권 33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07 - 1,038 (32page)
DOI
10.22557/HG.2020.12.81.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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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의는 2019년에 출판된 『표준 한국어』의 개정 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아쉬운 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첫째, 저학년과 고학년의 교육 내용의 위계 설정이다. 〈의사소통〉을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용으로 분리하였는데, 삽화, 등장인물의 이름만이 다를 뿐 교육 내용에는 차이가 없음을 문제시하여, 내용의 위계설정을 분명히 하거나 학습량에 차등을 둘 것을 제언하였다.
둘째, 단원의 시간 배정이다. 〈의사소통〉의 경우 1ㆍ2권은 한 단원을 10차시로 구분하고 3ㆍ4권은 8차시로 구분하며, 〈학습 도구〉는 4차시로 구분하였는데, 두 교재 모두 교육 시간을 축소할 것을 제언하였다.
셋째 필수와 선택의 구별이다. 〈의사소통〉은 필수로 〈학습 도구〉는 선택으로 구별하면서, 전자를 다시 필수와 선택 차시로 구분한 것을 두 교재 모두 필수로 할 것을 제언하였다. 『2019 표준 한국어』에서 〈학습도구〉를 독립 교재로 개발한 이유는 학령기 아동에게 학습 수행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바,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서는 현재처럼 〈의사소통〉 3ㆍ4권을 배우는 학습자만이 〈학습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한국어 교육 학습자들은 모두 필수로 배우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2019 표준 한국어』의 반성과 제언
3.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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