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경희대학교) 남궁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2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7 - 52 (16page)
DOI
10.24992/KJHT.2021.2.30.02.3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의 증가 등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을 통한 식품의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최근 5년간(2015년 1월~2020년 8월) 생성된 데이터를 웹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을 사용하여 58,939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을 위하여 불필요한 단어 등은 정제하였다. 데이터 상위 키워드 빈도, TF-IDF 분석으로 데이터 내에서 많이 언급된 주요 키워드 90개를 도출하였다. 상위 90개의 키워드에는 ‘신선식품’, ‘배송’, ‘상품’, ‘구매’, ‘온라인’, ‘쿠팡’, ‘마켓컬리’, ‘새벽배송’, ‘코로나19’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UCINET6.0과 Netdraw를 활용한 의미연결망 분석에서는 ‘신선식품’, ‘상품’, ‘배송’, ‘구매’ 등의 키워드가 다른 키워드들과 많이 연결된 상호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들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를 통해 ‘식품 유통 트렌드’, ‘식품유통 플랫폼 속성’,‘로켓프레시 서비스’, ‘배송 서비스’, ‘식품 전문몰’, ‘HMR류’, ‘신선식품류’의 7개 클러스터로 군집화 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주요 속성, 이슈 등을 파악하였으며, 향후 식품 유통 플랫폼과 관련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시 및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