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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지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51 - 15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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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에너지변환효율이 높고 다양한 연료를 이용할 수 있지만 작동온도가 섭씨 800℃ 이상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재료선택폭이 좁고 시동성이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작동온도를 섭씨 600℃ 이하로 낮추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수행되었으며 그 중 박막전해질을 사용하여 오믹저항을 줄이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안임이 확인된 바 있다. 특히 수소극과 공기극이 공간적으로 분리된 구조를 가지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있어서의 박막전해질은 매우 얇은 두께(1 µm 이하)에도 불구하고 기체기밀도가 높아야 하며 원자층 증착법은 이를 만족시키는 박막전해질 제작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81727');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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