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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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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성호 (서울대학교) 김정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상학회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1년 한국기상학회 가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65 - 36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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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류는 항공기 비행 중 조우 시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항공 교통의 주요 위험 기상 요소이며, 상업용 항공기 사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항공 교통에서 정확한 난류 예보는 승객의 안전 확보, 항공기 손상 등으로 인한 항공사의 손해를 줄일 수 있기에 정확성 향상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항공기가 조우하는 난류를 유발하는 대부분의 원인으로 대기 대류 현상을 말하지만, 동아시아 지역에 대해 실제 차지하는 비율의 정량적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다. 대류에 의한 난류현상의 정량화 분석 중 영국 기상청(Met Office)에서 유럽, 북동 대서양 지역에 대해 수행한 방법을 토대로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강한 대류 현상을 탐지하기 위해 위성 관측 자료와 낙뢰 관측을 사용하였다. 2019년 7월부터 사용 가능한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 2호 위성에 탑재된 AMI (Advanced Meteorologic Imager) 센서는 10분 간격으로 동아시아 전체 영역에 대한 관측 자료를 제공하므로 대류 발생을 특정하는 데 유용하다. 그 중 주/야간 사용 가능한 적외 채널인 맑은 대기^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7366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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