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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현 (경북테크노파크) 김장수 (경북테크노파크) 최병현 (화신) 김숙환 (경북테크노파크)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8 - 31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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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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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란 차체, 샤시 등 자동차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부품 제조를 위해 기존 소재와 알루미늄, 마그네슘, CFRP 등의 경량소재를 융합한 다종소재(Multi-Material)가 적용된 차량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차량 경량화, 신규 충돌안전 법규 도입 및 이산화탄소 규제, 친환경 자동차 도입에 따른 기능성 부품 증가 등의 대응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즉, 국내외 자동차 산업의 추세는 연비 강화 규제로 인한 차량 경량화와 적용 소재의 다변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알루미늄, 마그네슘, 섬유강화 플라스틱, 초고강도강 등의 다종소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 기술 개발이 핵심 화두이다. 차량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및 CFRP 등의 경량소재 적용을 위해서는 각각의 부품을 하나로 결합시키기 위해 동종 및 이종재료 접합기술 연구가 필수인데, 기존 알루미늄-철계 이종소재 용융용접의 경우, 두 소재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융점, 열팽창계수, 열전도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용접부에 취약한 금속간화합물(Intermetall^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821037');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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