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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1 - 26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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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 사회 속에서 포스터는 복잡한 정보를간결하고, 인상 깊게 각인시키는 중요한 홍보 및 소통방법으로 그 기능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영화 포스터는 오리지널 아트 포스터(original art poster), 디지털 사인이즈(digital signage),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순간적으로 사람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그리고 포스터에 쓰인 짧은 문장 속에서 영화의 반전을 기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한 장의 작품으로써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전략적 홍보 수단이다. 1980년대 말까지 단순한 홍보의 도구로써 이용되던 한국 영화 포스터는 1995년 이후 전문 영화 포스터 제작사를 통한 영화 포스터의 질적 향상을 보인다. 그리고 한국 영화의 국내외 국제 영화제 참여 및 해외영화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용 한국 영화 포스터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이를 계기로 한국 영화 포스터는 점점 더 세련되고 다양하며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고있다.하지만 2015년 다수의 한국 영화 포스터는 영화정보 전달이라는 기본적인 목적보다는 미적으로 독특하고, 감각적이며 새로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의 영화포스터만을 양산하고 있는 중이다. 이번 논문은 20세기 국내외 영화 포스터의 발전과변화를 확인하고, 2000년 이후 급변한 디지털 시대 속할리우드 영화 포스터가 변화했는지를 분석한다. 이를통해 현재 한국 영화 포스터가 당면한 국내외 포스터제작에 관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단기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종합적인 모색을 중심으로전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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