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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섭 (강원대학교) 노규환 (강원대학교) 최경화 (강원대학교) 류정용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펄프·종이공학회 한국펄프·종이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펄프·종이공학회 2021년 온라인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요약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8 - 2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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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플라스틱 사용 축소 움직임이 건설업과 자동차 산업과 같은 제조업으로도 확산하고 있다. 기존의 플라스틱 사용을 저감하는 방안 중 하나로 셀룰로오스를 이용한 바이오 복합소재(biocomposite)가 친환경 소재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여 연료 효율 향상, 이산화 탄소 저감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동차 내장재 등에 셀룰로오스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복합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셀룰로오스 기반 바이오 복합소재의 경우 셀룰로오스와 고분자 수지의 계면 결합이 복합소재의 기계적 강도 등의 물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인자이다. 친수성을 갖는 셀룰로오스는 소수성인 고분자 수지와의 상용성이 낮아 복합소재 제조 시 계면 결합력이 불량하여 복합소재의 기계적 강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30663');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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