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명희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26 - 334 (9page)
DOI
10.5762/KAIS.2022.23.4.3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상황에서 시행된 혼합수업의 비대면 강의방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확인하고, 실시간 강의방법과 동영상 강의방법이라는 비대면 강의방법별 학업성취도 취약군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 V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09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4월 15일부터 12월 23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설문지와 대상자의 학기중 지필고사 점수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의사결정나무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비대면 강의방법 중 동영상 강의방법보다 실시간 강의방법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의사결정나무 모형으로 각 비대면 강의방법별 3개의 취약군이 규명되었다. 동영상 강의방법에서 학업성취도가 가장 취약군은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혼자 또는 타인과 자취를 하고 있는 집단이었다. 실시간 강의방법에서 학업성취도가 가장 취약군은 강의방법 선호방식이 대면 또는 비대면인 집단으로 그 중 홀로 자취를 하면서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하는 집단이었다. 그러므로 추후 혼합수업 및 비대면 수업을 설계할 때 본 연구결과 도출된 비대면 강의방법별 취약군을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한 강의방법을 고려하는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