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택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55 - 170 (16page)
DOI
10.21298/IJTHR.2022.5.36.5.15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여행콘텐츠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관광객의 팬쉽 및 관광지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를 가지고 여행콘텐츠 유튜브 채널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스노우볼 기법 (snowballing process)을 활용해 연구 대상을 확보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서베이 결과, 유튜브 시청 경험이 있는 한국의 성인남녀228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여행콘텐츠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신뢰성, 전문성, 즐거움은 관광객의 팬쉽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매력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매력성과 신뢰성은 관광지의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문성과 즐거움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객의 팬쉽은 관광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관광객의 팬쉽과 관광지 브랜드 이미지는 관광객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이 결과는 기존 sns 채널과 다른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관광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여행사 마케팅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360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