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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규 (국방과학연구소) 이창섭 (국방과학연구소) 박희승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3 - 17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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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터보펌프를 적용한 비행체 연료공급 시스템에서 연료온도를 저감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료공급용 터보펌프 시스템은 터보펌프에서 승압된 고압의 연료로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연료의 일부가 연료 탱크로 회수되는 순환 시스템이다. 오리피스 결합형 릴리프 밸브를 적용하면 터보펌프의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터보펌프의 출구 연료 온도를 낮추고 급격한 온도상승에 따른 열 충격을 방지함으로써 터보펌프에서 승압된 연료를 사용하는 장비의 환경조건을 완화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비행체 연료공급 시스템
3. 기존 연료공급 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오리피스 결합형 릴리프 밸브 적용 성능해석
5. 유량에 따른 토출압력, 온도 상승량 확인 실험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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