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민 (공주대학교) 레 쫑 다이 (공주대학교) 홍석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9 - 17 (9page)
DOI
10.5762/KAIS.2022.23.10.9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환경규제로 경량화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최근 사용하는 소재를 스틸에서 알루미늄으로 변경되고 있다. 알루미늄은 철에 비해 비중이 1/3로 경량화에 효과적이지만 철강소재에 비해 최대강도가 낮고, 연신율 또한 낮은 단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Almag6은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5000계열 소재에 마그네슘 함유량을 높여 강도를 향상시키고 특수 열처리를 통해 연신율을 향상시킨 신소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Al5052-H32 소재와 Almag6 신소재의 강도 및 연신율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인장시험과 성형한계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연신율이 낮고 강도가 높은 소재의 경우 성형한계도 시험 중 그립부 파단 현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소재에 작용하는 응력비에 따라 새로운 인장시편을 사용하여 인장시험기로 성형한계도 2사분면을 완성하였다. 또한 DIC(Digital Image Correlation)를 적용하여 네킹 및 파단 시점의 국부변형률을 측정함으로 해서 성형한계도의 네킹에서 파단까지의 범위를 도시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기존 보수적인 네킹 발생 시 성형한계도를 작성한 경우 보다 파단에 근접한 제품 설계까지 판단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단축인장시험
3. 성형한계도시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