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덕성여자대학교) 조예원 (덕성여자대학교) 이채영 (덕성여자대학교) 김윤희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9 - 81 (23page)
DOI
10.20437/KOAECE27-5-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포 분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전국에 소재한 3, 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에게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질문했다. 이를 통해 수집된 584명의 응답을 6단계에 걸쳐 체계적 메타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97개, 199종의 메타포로 표현되었으며, 이를 4개 범주 안에 총 10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예비유아교사는 ‘유아’를 예측 불가하고 주변의 영향을 받는 가변적인 유아로 바라보지만, 유아 그 자체로의 특성과 성장 가능성을 토대로 능동적 주체인 유아, 잠재력을 지닌 유아로 인식하는 경향이 더 큰 편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와 유아교육에 대해 생각하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어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141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