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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3 - 82 (10page)
DOI
10.21184/jkeia.2022.10.16.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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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은 방역을 이유로 축소되거나 폐지되고 있다. 이 글의 목적은 유례없는 위기에 봉착한 문화예술의 좌절을 치유할 지혜의 통찰을 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팬데믹 재난 상황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은 생존 가능한 생활 예술인 육성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생활예술의 개념은 예술의 일상화, 즉 일상예술과 같은 의미이다. 현실 접속의 생활 예술인이란 이 시대의 삶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창작 활동가이다. 이 글은 삶의 지속, 생존 가능한 생활 예술인의 논리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방향을 제안하고 전망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4차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노동의 문제와 코로나19의 재난 상황에서 예술노동의 사회적 가치가 제도화되고, 예술인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둘째, 코로나 팬데믹이 융합, 통합, 혼합의 미래 교육을 앞당기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예술교육의 목표가 재정립되어야 하고, 언택트 시대에 대응한 통섭학문과 창의융합의 교육 원리를 근간으로 온라인 대화형 기술매체를 활용하는 등의 창조적 발상이 요구된다. 셋째, 최신 교수학습법은 도제식 교육을 수행하는 예술교과의 특성과 연결되며, 주입식 교육의 대안으로 예술교과의 소통과 공감 역량이 교육일반에 채택되고 있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은 4차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하여 소통과 공감의 특성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재구축하고, 교수학습의 새로운 모형을 시도해야 한다. 넷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전환기를 맞은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의 미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담보해야 하고, 코로나 블루에 의한 좌절과 절망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창작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생활 예술인
Ⅲ.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Ⅳ.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방향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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