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춘영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55 - 69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특정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취도 평가 문항의 양호도를 분석한 사례 연구로 향후 한국어 성취도 평가 개선 및 한국어 교사의 평가 문식성 제고에 유용한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A기관의 수험자 응답 결과를 문항반응이론에 입각하여 문항의 신뢰도, 난이도, 변별도, 수험자 능력 모수 추정을 통해 문항의 양호도를 검증한 후 이상 문항을 선별하였다. 결과: A기관의 성취도 평가 문항은 대체적으로 신뢰도 있고 변별력 있게 제작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 문항의 계획 난이도와 실행 난이도가 불일치하는 결과를 보여 교사들이 난이도 조절에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뢰도 역문항이나 부적 변별력을 가진 이상 문항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문항반응이론에 따른 평가 분석을 통해 학습자 능력 수준에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고 문제 은행으로 구축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어 교사의 평가 문식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