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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동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1 - 83 (23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2.22.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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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진로 연구의 지식구조를 탐색함으로써 창의적 진로개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창의적 진로개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2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20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 중 창의성과 진로가 함께 고려된 211편의 연구논문을 대상으로 494개의 주제어를 추출하였다. 이 중 출현빈도가 3회 이상인 55개의 주제어를 대상으로 중심성 분석과 커뮤니티 분석을 포함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결중심성 분석결과, 창의성, 직무만족, 직무재창조, 직무성과, 창의적 행동 등이 높게 나타났고, 매개중심성은 창의성, 직무만족, 직무재창조, 대학생, 창의적 인성 등이 높게 나타났다. 커뮤니티 분석결과, 수학적 창의성(고립노드), 창의적 문제해결력(초등학생, 진로발달, 진로탄력성 등), 창의성(대학생,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 진로준비행동 등), 유아교사(직무스트레스, 교수창의성, 교수효능감 등), 직무만족(직무성과, 직무재창조, 창의적 행동, 직무열의 등)을 각각 중심으로 하는 5개의 하위집단이 형성되었다. 각 하위집단마다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대상, 창의성의 형태 및 진로개발 요인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점은 하위집단별 특성에 따라 창의적 진로개발 연구의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차별적인 함의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실제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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