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32 - 444 (13page)
DOI
10.5392/JKCA.2023.23.09.4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펜데믹을 겪으며 기업들의 디지털전환(DX)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경제기업의 디지털전환(DX)이 시장지향성을 통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로 216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디지털전환의 기술수용성, 준비 정도가 시장지향성을 매개로 성과에 유의하게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디지털전환기술수용성이 사회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왔으며, 디지털 전환 준비 정도가 경제적성과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디지털 전환기술수용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경쟁자지향성에도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기술 수용성 제고와 전환준비정도를 강화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경쟁자를 이해하고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디지털전환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적경제기업에게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