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경 (순천향대학교) 안병순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02 - 714 (13page)
DOI
10.5392/JKCA.2023.23.10.702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관점은 노인의 치매 예방과 치료를 위한 효과적 통합예술 매체 활용 프로그램 기획과 VR 콘텐츠를 통합예술 매체의 하나로 접목해 보기 위한 최적의 워크플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신체 움직임 활동 프로그램은 동작⸳ 음악⸳ 언어의 3개 매체를 선정 활용하며, 총 17회기의 기획은 연구자의 노인복지 현장 실증 경험을 반영한 것으로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신체적 기능 유지 및 개선을 위한 동작 매체는 본 프로그램의 주요 매체로서 초반 6회기까지 ‘내 몸 알아가기’로 주제를 구성하며, 둘째, 중⸳후반 단계는 동작 매체와 병행하여 ‘옛 추억 소환’ 주제의 언어 매체를 접목, 인지훈련과 삶의 활력 증진을 추구하도록 하였다. 음악 매체는 전회기에 걸쳐 회기 주제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음악이 활용되도록 하였다. 또한 VR 콘텐츠 활용을 위한 제작 과정 단순화를 위해 프로덕션에는 CANON EOS R5C + Dual Fisheye Lens, RODE-NT SF1을 이용하며, 후반작업에는 EOS 5RC 전용 Preset, SoundField by Rode, Mistika Boutique를 사용하여 VR 콘텐츠 제작의 효율적 워크플로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동향
Ⅲ. 연구방법과 분석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