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원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이연준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1 - 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기 금융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어린이가 성인이 되어 경험하게 될 금융 활동을 조기에 가정에서 부모님과 안전하게 경험함 으로써 금융지식을 체득하고 금융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 한다. 연구는 크게 다음 4단계 문헌 연구, 코디자인 워크숍 및 사용자 조 사, 서비스 제안, 사용성 평가를 걸쳐 진행하였다. 우선 금융교육 콘텐츠는 금융위원회가 제시한 ‘금융교육 표준안’과 ‘금융역량 지도’를 종합하여 도출 하였으며 이는 현재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학교 금융교육보다 실용적인 지 식을 전달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어린이와 부모의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 기 위해 행동 변화이론인 훅 모델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서비스 플로우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과 코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금융교육 콘텐츠를 모바일 기능 으로 구현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mid-fi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이가 수입, 할부 구매, 적금, 투자, 대출 기능을 사용하고 신용등급을 경험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의 플로우 및 세부 기능을 정의하고 모바일 서비스의 정보 구조 및 화면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의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하는데 기존의 경제학, 교육학 측면과 차별화되는 서비스 디자인 관점의 결 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