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계명대학교) 이세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6 - 168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경험및 요구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10명과 개별 또는 집단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의 내용은 녹음 및 녹화 후 전사하여 질적 연구의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다음 세대가 지구에서 아름다운 환경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반드시 필요하나 본인들의 앎이 얕은 수준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며, 자연 속에서 놀이하는 시간을통해,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단위 활동을 통해,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활동을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경험하고 있다고 하였다. 셋째, 유아교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하며 교사의인식과 이해 부족, 개정 누리과정과의 연결에 대한 혼란, 학부모의 부정적인 인식과 사회적인 지원 부족으로인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유아교사는 체계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과 교수 자료, 실질적인내용의 교사 교육, 사회 전반적인 인식 전환 노력과 지원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적인 실행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