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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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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신영 (국립한밭대학교) 최이담 (국립한밭대학교) 한은조 (국립한밭대학교) 김진건 (국립한밭대학교) 이다혜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이은광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이민우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3 - 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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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 엔진의 작동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높은 효율과 점화 성능을 가진 점화기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450 N급 메탄-산소 액체 로켓 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 스파크 토치 방식의 점화기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위해 수치해석, 제작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점화 성능 확보를 위해 점화기 출구에서의 엔탈피를 최대화하도록 질량 유량, 노즐 면적비, 연료-산화제 혼합비 및 세장비를 설계 변수로 설정하고 파라메트릭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3차원 반응 유동 수치해석을 통해 출구 열량을 산출하였다. 나아가, 도출된 설계를 바탕으로 점화기를 제작하여 연소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안전을 고려하여 설정한 최대 압력 이내에서 수치해석 결과에 부합하는 점화 성능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설계 및 제작한 점화기는 차후 소형 우주발사체 상단 엔진 등 실제 추진 시스템 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점화기 모델 설계 및 수치해석
3. 수치해석 결과 및 설계 도출
4. 점화기 제작 및 성능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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