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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지현 (경북대학교) 하상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94 - 50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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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학Ⅰ 교과서에 제시된 자성체에 대한 내용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서술과 삽화가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탐구 활동이 개념 서술 내용의 이해를 돕도록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원자 자석, 강자성체, 상자성체, 반자성체, 자성체의 활용 예시, 탐구 내용으로 나누고 각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취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자성체의 설명과 삽화에 불분명한 부분과 일관성이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었고, 구체적인 설명 내용에서도 교과서간 차이를 발견하였다. 또한 실생활 활용 예시가 누락된 경우도 있었으며 탐구활동에도 서술과의 일관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학생들이 자성체에 대한 내용에서 교육과정 성취 기준에 도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교과서의 서술이 어떠해야 하는지 관련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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