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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동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고미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1 - 1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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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인구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HMR 선택속성이 브랜드 이미지,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여 HMR 산업의 제품 개발 및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HMR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통계분석은 SPSS 25.0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과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HMR 선택속성 중 안전성, 편의성, 맛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HMR 선택속성 중 안전성, 가격, 맛, 편의성, 다양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이에 따라, HMR 관련 기업은 안전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선택속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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