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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대전대흥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9 - 1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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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뉴스 댓글 수용 양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뉴스 댓글의 역할과 의미, 초등학교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한 질적 연구이다. 초등학생들에게 뉴스 댓글은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자극해주는 기제이며 뉴스 이해를 도와주는 보조 장치이다. 또한 뉴스 댓글은 사람들 간의 자유로운 소통의 맥락을 노출하여 사회·정치적 대화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해주는 소통의 창구이자 다양한 이견을 접촉하게 해주는 통로이다. 그리고 초등학생들에게 뉴스 댓글은 사회 문제에 관심 갖고 참여하는 태도, 사회 문제에 대한 의견 표명 방법 등 시민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역할 모델이다. 초등학생들은 온라인 세계에서 뉴스를 접하며 비난, 비방, 혐오 등의 부정적인 의사소통에 노출되고 있지만 그 속에서도 건전한 사회적 담론의 수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생산되고 있는 온라인 뉴스 댓글과 댓글 공간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성찰을 요구하며, 미래 세대의 건전한 시민성 함양을 위해 뉴스 댓글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초등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찬반 토론 형식의 뉴스 댓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초등학생들의 인지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뉴스 댓글 프레임을 적용한 교육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승인 단서들의 실제적인 활용과 비판적 수용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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