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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성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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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자료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으며 유아가 바른 경제개념을 갖고 경제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르기 위해 유아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연간계획안이 미비한 실정이지만 가게놀이, 바자회 등의 행사를 통해 유아경제교육을 실시하는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체험을 통한 다양한 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연간계획안을 통하여 계획적인 유아경제활동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효과적인 유아경제교육이 될 것이다.
유아경제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경제와 관련된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형성, 경제와 관련된 기본개념의 습득, 일상생활에서 경제문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배양, 경제현상과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 양성,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 양성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경제교육의 담당자로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 연계하여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내용이나 방법의 경험 기회를 살펴보면 배운 적이 없음이 75명(38.1%)로 나타난 것을 보면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이 시급하게 이뤄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교사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정보습득 방법을 살펴보면 교육과학기술부 지도 자료집을 활용하는 경우가 64명(32.5%)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앞으로 다양한 교재, 자료의 연구, 개발이 필요하겠다.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필요하다가 102명(51.8%)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경제교육 연수 시 참석하겠다는 의견이 131명으로 경제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경제교육을 실시할 때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교사의 지식이나 정보부족 71명(36.0%)로 전문가의 협조와 지도서 및 교재지원에 대한 요구가 큰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인천광역시에 근무하는 교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전국적인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조금 더 광범위한 지역의 대상을 포함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유아경제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이므로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다양한 실험연구와 프로그램의 개발, 유아경제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후속연구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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