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곤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진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사회와 인간관계에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대한 만족을 중심으로 하여 호텔 종사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 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호텔 종사원의 직무 성과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호텔 조직의 직무성과 향상시켜 호텔조직의 성과 및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7
1. 커뮤니케이션만족 7
(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중요성 7
(나) 조직이론과 조직커뮤니케이션 8
(다) 조직의 커뮤니케이션만족 11
2. 직무만족 15
(가) 직무만족의 개념 15
(나) 직무만족의 중요성 17
(다)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19
3. 조직몰입 21
(가) 조직몰입의 개념 22
(나) 조직몰입의 유형 24
(다)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26
4. 직무성과 28
(가) 직무성과의 개념 28
(나) 직무성과의 역할 측정 31
5. 변수간의 선행연구 32
(가)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만족의 관계 32
(나)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33
(다)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 34
(라)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의 관계 35
(마)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와의 관계 36
Ⅲ. 조사 설계 38
1. 연구의 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가)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만족에 관한 가설 40
(나)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몰입에 관한 가설 40
(다)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 41
(라)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 41
(마)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 4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가) 커뮤니케이션만족 43
(나) 직무만족 44
(다) 조직몰입 44
(라) 직무성과 45
4.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45
(가) 자료 수집 45
(나) 설문지의 구성 45
(다) 분석방법 46
Ⅳ. 연구의 분석결과 48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8
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51
(가)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51
(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52
(다)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6
(라)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분석 58
(마) 측정모형분석 59
3. 연구가설의 검증 61
(가) 연구모형의 검증 61
(나)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63
(다)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68
(라)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70
(마)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72
(바)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74
Ⅴ. 결론 75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7
[참고문헌] 79
[부 록]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