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태경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안섭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매장은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유인시키거나 구매욕을 상승시키는 매장환경을 구현하는 비주얼 머천다이징 기법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패션매장 조명은 비주얼 머천다이징 환경 요소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이 패션매장 조명은 상품이 진열된 디스플레이를 비추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명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패션매장 디스플레이별 조명은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현재 패션매장 조명에 대한 연구로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연출방안 고찰이나 소비자 인식 및 기대에 대한 연구가 중점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심리를 고려한 정량화된 패션매장 조명계획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또한 현재 패션매장 조명계획의 경우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디스플레이별 조명계획은 무분별하게 계획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전시조명 방식을 적용한 패션매장 디스플레이 조명환경을 제안하고 박물관 전시조명 방식을 적용한 패션매장 디스플레이 조명환경을 위해 조명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조명계획의 선호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마네킹, 테이블, 행거에 대한 선호도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마네킹
마네킹 조명환경 선호도 평가 결과 색온도와 조명기구 빔각은 마네킹 조명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요인으로 보았을 때 조명기구 조도비 3:1과 6:1, 배경 조도비 1:10으로 조명계획한 경우 선호하고 상품이 명확히 보이는 마네킹 조명환경에 대해 구현 가능하며 조명기구 조도비 3:1, 배경 조도비 1:10인 상품에 시선 유도가 되는 마네킹 조명환경도 구현 가능하다. 대표 요인으로 보았을 때 조명기구 조도비 3:1과 6:1, 배경 조도비 1:10으로 조명계획한 경우 선호하고 상품이 명확히 보이는 마네킹 조명환경에 대해 구현 가능하며 조명기구 조도비 3:1, 배경 조도비 1:10인 상품에 시선 유도가 되는 마네킹 조명환경도 구현 가능하다.
각각의 예외 사항을 보았을 때 색온도 4500 K, 조명기구 조도비 3:1, 조명기구 빔각 10 ˚_30 ˚, 배경 조도비 1:10으로 조명계획을 설정할 경우 입체적이고 선호하는 마네킹 조명환경이 가능하며 조명기구 빔각 10 ˚_30 ˚와 조명기구 조도비 3:1을 나타낸 시선유도도 가능한 마네킹 조명환경을 구현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배경 조도비 1:5와 조명기구 조도비 6:1로 조명계획을 할 경우 상품이 명확히 보이고 가격이 높아 보이는 마네킹 조명환경을 구현 할 수 있다.

② 테이블
테이블 조명환경 선호도 평가 결과 조명기구 빔각은 테이블 조명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질문에 대한 대표요인을 볼 때 배경 조도비 1:10과 색온도 3000 K로 조명계획을 할 경우 상품 가격이 높아 보이고 상품에 시선 유도가 되는 테이블 조명환경이 구현 가능하다. 예외 사항을 보았을 때 조명기구 조도비 3:1과 색온도 4500 K일 경우 상품 가격이 높아 보이고 시선 유도가 가능한 테이블 조명환경을 구현 할 수 있다.

③ 행거
행거 조명환경 선호도 평가 결과 조명기구 빔각 20 ˚, 색온도 3000 K, 벽조도 0 lx으로 조명계획을 설정할 경우 상품이 명확히 보이고 상품 가격이 높아 보이며 상품에 시선 유도가 되는 행거 조명환경이 구현 가능하다. 눈의 피로가 느껴지는 행거 조명환경은 조명기구 빔각 월워셔, 색온도 4500 K, 벽조도 0 lx로 설정하였을 때 눈의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외 사항을 보았을 때는 벽조도 0 lx이고 조명기구 빔각 30 ˚일 때 상품이 명확히 보이며 상품이 고급스러워 보이는 행거 조명환경을 구현 할 수 있다.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배경및목적 1
2.패션매장조명환경에대한선행연구고찰 3
3.연구의범위및방법 7
Ⅱ.이론고찰 9
1.패션매장조명의이론적고찰 9
1.1패션매장조명의목표 9
1.2패션매장디스플레이별특성 9
2.박물관전시조명의이론적고찰 12
2.1물관전시조명의역할 12
2.2박물관전시물형태에따른조명 13
Ⅲ.현장조사 16
1.패션매장조명의현장조사 16
1.1대상지개요 16
1.2패션매장조명의현장조사결과 17
2.박물관전시조명의현장조사 22
2.1대상지개요 22
2.2박물관전시조명의현장조사결과 22
3.현장조사종합결과분석 23
Ⅳ.박물관전시조명방식을적용한패션매장조명환경계획 26
1.실험개요 26
2.실험방법 27
2.1시뮬레이션개요및변수설정 31
3.박물관전시조명방식을적용한패션매장조명환경주관평가결과분석 42
3.1패션매장마네킹조명환경주관평가결과분석 42
3.1.1선호하는마네킹조명환경 42
3.1.2입체적인마네킹조명환경 53
3.1.3상품이고급스러워보이는마네킹조명환경 62
3.1.4상품이명확히보이는마네킹조명환경 70
3.1.5상품에시선유도가되는마네킹조명환경 79
3.2패션매장테이블조명환경주관평가결과분석 88
3.2.1선호하는테이블조명환경 88
3.2.2입체적인테이블조명환경 97
3.2.3상품이고급스러워보이는테이블조명환경 105
3.2.4상품이명확히보이는테이블조명환경 113
3.2.5상품에시선유도가되는테이블조명환경 121
3.3패션매장행거조명환경주관평가결과분석 129
3.3.1선호하는행거조명환경 129
3.3.2눈에피로가느껴지는행거조명환경 137
3.3.3상품이고급스러워보이는행거조명환경 144
3.3.4상품이명확히보이는행거조명환경 152
3.3.5상품에시선유도가되는행거조명환경 160
Ⅴ.결론 168
1.연구의결과 168
2.향후연구과제 170
참고문헌 171
Abstract 1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