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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은화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성병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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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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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개입모형(intervention model)을 이용하여 경부고속도로(천안IC~양재IC) 구간의 최고속도 상향 조정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산IC~천안IC, 천안IC~양재IC 두 구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제한속도의 상향조정 효과를 분석하여 외부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제한속도 조정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한속도 상향 후 사고발생건수와 사고부상자수는 모두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최고속도가 예전과 변화 없는 구간에 비하여 사고발생건수와 사고부상자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판단되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개입모형 3
제3장 경부고속도로 최고속도 상향에 따른 영향 분석 5
3.1 분석자료 5
3.2 천안IC~양재IC 교통사고의 영향 분석 7
3.2.1 사고부상자수 7
3.2.2 사고발생건수 10
3.3 부산IC~천안IC, 천안IC~양재IC 차이를 이용한 교통사고의 효과분석 13
3.3.1 사고부상자수 14
3.3.2 사고발생건수 16
제4장 결론 19
참고문헌 20
국문초록 21
ABSTRACT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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